1. [C#] 헤드 퍼스트 C#

 

요약

긴 설명으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, 핵심을 찾기 어려운 페이지 구조

언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는 추천

언어를 하나라도 알고있거나, 빠르게 필요한 내용만을 학습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매우 비추천

 

 

1. 개요

얼마 전에 읽었던 책으로, 유니티로 시작했던 C#을 기초부터 다시 다지고 싶어 구매했다.

 

헤드퍼스트 시리즈는 이미 유명하기도 하고, 시리즈들의 후기도 좋다.

특히 나에게는 익숙한 유니티를 사용한 프로젝트가 있다고 해서 표준 C#을 배우며 유니티로 넘어가는 과정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이 시리즈를 선택했다.

 

 

2. 구조

초기 장에서는 기본적인 문법과 데이터 타입을 소개하고, 이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, 인터페이스, 예외 처리 등 심화 주제를 다룬다.

기초 언어 뿐만 아니라 LINQ나 단위 테스트, .NET MAUI를 활용한 GUI 앱 개발 등 실무에서 적용할만한 기술들도 학습할 수 있다.

 

중간중간 Unity 실습을 통해 게임 개발을 경험하며, 이를 통해 C#의 실제 적용 사례를 학습한다.

Unity의 오브젝트 조작이나 레이캐스팅, 내비메시 까지 여러 기능을 학습하기 때문에 C#을 배우고 유니티까지 넘어가기 좋다.

 

 

3. 장점

일단 이 책은 구성이 굉장히 특이하다.

많은 그림과 대화체를 활용한 설명으로 어려운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.

 

또한 중간중간에 있는 실습을 통해 직접 데스크탑 앱을 만들어보거나 Unity를 사용해 작업해보며 실제 개발을 체험해 볼 수 있다.

개인적으로 C#으로 데스크탑 앱을 만들어본게 처음이라 재밌어서 몇개씩 혼자 만들어보면서 이것저것 테스트해봤다.

 

그리고 각 파트의 마지막에 있는 Q&A도 꽤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으니 꼭 빠뜨리지 말고 읽길 바란다.

 

 

4. 단점

설명이 과하게 친절하고 길다.

개념을 예시에 비유, 그림까지 섞어서 설명하는데, 중간중간 중요한 개념도 섞여있다보니 무시하고 넘길수가 없다.

이미 다른 언어를 알고, 심지어 C#으로도 개발을 해오던 상황에서 읽은 책이라 너무너무 답답했다.

 

또한 어떤 의도로 한건지 모르겠지만, 일관되지 못한 페이지 구성이라 가독성이 떨어진다.

특히 중간중간 있는 파란색 글씨들이 읽는 흐름을 계속 방해한다.

 

위 두가지 단점이 합쳐져 글의 핵심을 알 수 없게 만든다.

가볍게 읽을 수 없고 한장한장 꼼꼼히 읽게 되어 책을 읽는 시간이 길어진다.

 

 

5. 결론

사실 앞서 말한 단점들은 이미 언어를 아는 상태에서 봤기 때문이고,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는 충분히 좋은 책이다.

혹은 C#으로 언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가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.

많은 내용을 다루고, 실습까지 충분하게 제공되는 것도 큰 장점이다.

 

하지만 이미 C#을 어느정도 알거나, 이해가 빨라서 쉬운 설명보다는 핵심 위주로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.

이 책과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을 같이 샀는데, 개인적으로 이것들만 읽고 이제 이 시리즈는 손대지 않을 것 같다..

'책,강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. [서버] 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교과서  (1) 2025.04.08
개요  (0) 2025.04.01